OpenCV를 빌드/인스톨 한 후, QtCreator에서 CMake 프로젝트를 만들고 빌드를 하면 헤더를 찾을 수 없다는 컴파일 에러가 뜬다.
이 문제는 OPENCV_DIR 환경변수를 시스템 변수로 추가해 주거나, CMakeLists.txt 파일에서 OPENCV_DIR 변수를 설정해주면 해결된다. 참고로 변수 값은 OpenCVConfig.cmake 파일이 있는 폴더의 경로이다. OpenCV 소스 빌드 시에 CMake 설정에서 CMAKE_INSTALL_PREFIX 값에 설정된 경로에서 아래 그림처럼 OpenCVConfig.cmake 파일을 찾아서 그 경로를 지정해 준다.
환경변수로 설정하는 경우,
CMakeLists.txt 파일에서 변수를 설정하는 경우,
경로작성 시, \대신 /사용하는 것에 주의하자.
개인적으로는, CMakeLists.txt 파일에 변수로 지정하는 것 보다 환경변수를 지정하는 것이 더 낳을 것 같다. 코드를 협업해서 개발하는 경우, 각 개발자의 시스템마다 OpenCV 설치 경로가 다를 것이고, 특히 윈도우가 아닌 OS를 사용하는 개발자도 있을 것이기 때문.
이렇게 환경변수를 설정하고 다시 빌드하면 이번엔 해당 dll을 찾을 수 없다는 링크 에러가 뜬다.
이 문제는 아래 그림과 같이 환경변수 Path에 OpenCV dll 들이 있는 bin 폴더의 경로를 지정해 주면 해결된다.
앞서 지정했던 OPENCV_DIR 변수를 활용한 것에 주목하자.
여기까지 진행하면 OpenCV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.
'OpenCV' 카테고리의 다른 글
Qt Creator에서 OpenCV Pre-built 버전 사용하기 (MSVC 2019 64bit) (6) | 2024.09.03 |
---|